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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공유/Quality Management

품질이란?

by 에스큐에이 2019. 10. 6.

소프트웨어 품질이란? 주어진 요구사항을 만족시킬 수 있는 소프트웨어의기능 및 특성 이라고 미국전기전자학회 (IEEE :Institute of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에서 정의를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요구사항이라는 것은 고객의 요구사항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고객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킨다는 것이 무엇일까요 한번생각해 볼 내용입니다.

훌륭한 프로그램, 시스템일까요? 화려한기술을 적용하여 복잡한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 TV를 모든 사람들이 좋아할 까요? 기술은 뛰어나지만 사용자에게 외면당한 제품도 주위에서 종종 볼수 있습니다. 이것은고객의 요구사항을 제대로 못 읽어서 그런 것입니다.

CMMI 모델에서는 요구사항관리를 단순히 고객이 제공한 요구사항을관리하는 것이 아닌 요구사항 개발(Develops Customer Requirements) 로부터 출발한다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Elicit stakeholder needs, expectations,constraints, and interfaces for all phases of the product life cycle. → 제품라이프사이클 모든 단계에서 이해당사자의 니즈, 기대, 제약사항과모든 영향받는 요소를 모두 명료화하라는 의미입니다.

고객이라고 함은 IT운영팀이나 기획팀, 현업PM이 아닌, END-User까지포함한 이해당사자 모두를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자들은 눈에 보이는 화면중심의 기능만 요구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품질관리에 대해 간단하게 그림으로 한번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PM입장에서 한번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고객 요구사항 : 나무에 줄을 매달아서 그네를 만들어달라

① 최초 고객이 생각한 그림

영업대표는 이렇게 제안합니다.

③ PM은 그네 쯤이야당연히 이렇다고 생각하고 분석자에게 그네를 만들라고 지시합니다.

분석자는 배운대로 나름대로 화려한 설계를 합니다.

⑤개발자는 나름대로 개발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사용할 수 있을지 검증은 되지 않았습니다.

최종적으로 고객에게 인도된 것은?

⑦뭐가 오류인지 찾아보려고 했으나 참고문서는 어디에?

⑧고객에게 청구된 비용은 부풀려져 있고,

⑨진정으로 고객이 원했던 것은 ?

* 단순히 나무에 줄을 매달고 폐타이어 하나만 매달아도 될 수 있었을 거라고 이야기 합니다.

☞ 품질을 고려할 때 항상 QCD가 보완관계인가 대체 관계인가를 생각하게됩니다.

많은 분들이 품질을 높이려면 비용이 많이 들고 시간이 많이 필요하다고 하지요

Q: Quality, C: Cost, D: Delivery

단순히 납기만을 추구한다면 Q가 아무 의미 없습니다. QCD를 대체 관계로 생각을 하게 되죠

하지만 결함 투성인 채로 납기를 지킨 것은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조삼모사가아닐까요?

성숙된 조직은 QCD는 보완관계입니다.

초기에 품질에 대한 투자가 이루어지고 프로세스를 정비하는 데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어갑니다.사람들도힘들다고 불평하게 되죠.

프로세스가 내재화되고 모든 사람들이 프로세스에 따라 움직이며, 프로세스 데이터를 측정하여지속적으로 프로세스가 개선이 이루어지면 어느 순간 생산성이 높아지고 이에 따라 인력투입공수도 줄고 당연히 납기도 줄어 들겁니다.

이걸 추구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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