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공유/Quality Management

프로젝트란

by 에스큐에이 2019. 11. 5.

프로젝트의 정의와 특징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했습니다.

 

1. 프로젝트의 정의

고유한 제품, 서비스, 결과물을 창출하기 위해 수행되는 한시적인 노력
(A project is a temorary endeavor undertaken to create a unique product, service or result. - PMBOK-)

2. 프로젝트의 특징

프로젝트의 특징은 3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 한시성 (Temporary) : 시작과 끝이 있음

- 고유성 (Unique) : 프로젝트의 결과가 동일한 것은 하나도 없음

. 불확실성(Uncertainty) : 고유성에 의한 속성으로 명확하게 정리되지 않는다.

- 점진적 상세화 (Progressive elaboration) : 한시성과 고유성에 따라 초반에는 불확실성을 가지고 있다가 점점
구체화 되어감

3. 프로젝트 관리(Project Management) 란

프로젝트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지식, 스킬, 도구, 기법을 프롲게트 활동들에 적용하는 것
(Project Management is the application or Knowledge, skills, tools and techniques to project activities to meet project requirements. - PMBOK-)

4. 프로젝트의 전형적인 관리 요소

- 요구사항 식별

- 프로젝트가 계획되고 실행됨에 따라 발생하는 이해관계자의 다양한 요구사항, 관심사항, 기대사항의 처리 및 해결

- 다양한 프로젝트 제약사항들 사이의 균형유지 - 범위, 품질, 일정, 예산, 자원, 리스크

1) 일정을 단축하는 경우, 예산을 늘려서 추가자원을 확보
2) 예산증가가 불가능한 경우, 동일한 예산으로 단축된 기간 내 제품을 만들기 위해 범위를 좁히거나 품질을 낮춤

3) 요구사항 변경 시 리스크의 추가 발생

 

 

댓글